결막염 때문에 어쩌다보니 거의 한달마다 안과를 가서 스테로이드성 안약이랑 다른 안약을 1주일 정도 쓰고 있는데요
안약을 넣고 1주일 있으면 나아져서 안 쓰고 지내다가 또 눈이 붉어지고 가려워서 안과를 가서 똑같은 안약을 받아서 사용한지 벌써 3번째가 됐습니다 의사가 스테로이드 안약 오래 써서 좋을 게 없다고 하던데 이렇게 한달마다 1주일씩 스테로이드성 안약을 넣는 것 괜찮은걸까요? 그리고 계절성 결막염은 자가 치유로 낫는 법이 없는지..
답변안녕하세요! 글로리서울안과입니다
23-12-07 14:31
네, 스테로이드성 성분의 약을 3개월 이상 지속해서 사용할 경우 부작용의 우려가 있으나 1주일씩 나눠서 사용하는 것은 괜찮습니다.
결막염에 결렸다고 하더라도 상태가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자연치유, 즉 회복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매면 반복적으로 결막염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에는 최대한 렌즈를 착용하지 않거나, 착용 시간을 줄여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대표적으로 미세먼지 속의 오염물질 등이 눈에 흡수되게 될 경우 알레르기성 결막염을 일으킬 수 있는데, 눈이 가렵고 뻑뻑하거나 통증 및 눈물흘림 등과 같은 증상이 있으신 경우 방치하게 되면 눈에 염증이 생기면서 추후에는 각막혼탁과같은 증상으로 발전하게 됩니다.
초기에는 안약이나 인공눈물 등으로 조치 치료를 해 보시고 그 이후에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 하셔서 조치를 꼭 받으셔야 합니다.
특히, 눈이 가렵다고 비비거나 문지르는 것은 삼가하시고 안약이나 인공눈물 또는 눈 주변을 찜질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
또한 눈에 안구건조증이 있고 본인의 눈이 알레르기성 결막염 등에 취약한 경우에는 눈이 건조하지 않게 자주 인공눈물을 넣어주시면서 관리를 해 주는 것이고, 최대한 렌즈 착용을 자제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대처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.